[서울타임즈뉴스 = 최남주 기자] HK이노엔은 2024년 ESG 경영 전략과 주요 활동 및 성과를 담은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했다고 2일 밝혔다. HK이노엔은 2022년부터 매년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해 이해관계자들과 ESG경영 관련 소통을 이어오고 있다.
네 번째 발간한 이번 보고서에는 ‘유럽지속가능성 보고 기준(이하 ESRS)’을 반영해 글로벌 수준의 재무 공시 체계를 갖추고 정보의 신뢰도를 높였다. HK이노엔은 ESRS가 제안하는 ‘이중 중요성 평가’를 실시해 중요 이슈를 식별하고, 이슈별 의사결정과 대응전략을 보고서에 담았다. 또한 가치사슬 전반의 영향, 위험, 기회와 그에 따른 재무적 영향 분석 결과도 수록했다.
이중 중요성 평가는 기업이 환경과 사회에 미치는 영향뿐 아니라, 환경과 사회 이슈가 기업 재무에 미치는 영향까지 함께 고려해 분석하는 방식으로 기업의 장기적인 ESG 경쟁력 확보에 기여한다. HK이노엔은 ESRS의 가이드라인에 따라 ▲기후변화 ▲오염 ▲생물다양성 및 생태계 ▲자원사용 및 순환경제 ▲자체 인력 ▲소비자 및 최종 사용자 ▲사업운영 등 7가지 주제에 대해 공시하고, 주제별 공시의 구체성과 체계성을 강화했다.
이번 보고서는 글로벌 지속가능경영보고서 가이드라인(GRI)과 국제지속가능성기준위원회(ISSB)가 발표한 ‘IFRS S2 기후 관련 공시’를 기반으로 비재무정보를 구성했다. 이와 함께 유엔글로벌콤팩트(UNGC), 지속가능성회계기준위원회(SASB), 기후변화 관련 재무정보공개 협의체(TCFD), 자연 관련 재무정보공개 협의체(TNFD)의 권고안 등 다수의 국제 지속가능성 기준을 참고하고, 제3자 검증을 진행해 보고서의 객관성과 신뢰도를 높였다.
또 보고서 앞단에는 CEO메시지를 자필로 작성해 ESG경영에 대한 대표이사의 강력한 의지를 표명하고, 지속가능성에 대한 진정성을 드러냈다.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 전문은 HK이노엔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HK이노엔 곽달원 대표는 “당사는 지난해 한국ESG기준원(KCGS)이 주관하는 우수기업 시상식에서 제약업계 유일 ‘ESG 우수기업’으로 선정됐으며, 서스틴베스트의 2025년 상반기 ESG평가에서도 자산규모 5천억~2조원 미만 그룹에서 3회 연속 1위를 차지했다”며, “제약업계 ESG경영을 선도하고 있는 만큼, 글로벌 수준의 공시를 통해 신뢰도를 높이며 진정성 있는 ESG 경영을 실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HK이노엔은 주요 사회공헌 활동과 성과를 담은 ‘2024 사회공헌백서’를 발간하며 사회공헌 활동에도 힘쓰고 있다. 이번이 3번째 발간인 사회공헌백서는 건강한 미래로의 연결을 위해 ▲건강한 지역사회(Health N) ▲건강한 미래세대(Dream N) ▲건강한 기후환경(Eco N) 등 ‘3N’을 중심으로 다양한 활동을 추진한다. 해당 보고서 전문은 HK이노엔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