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금융공익재단, ‘온동네 교육기부 박람회’서 체험형 금융교육 호응

  • 등록 2025.12.16 16:07:31
크게보기

'기업가 정신'부터 '순환경제'까지 프로그램 선보이며 큰 호응 얻어
수원메쎄서 사흘간 1000여명 방문…어린이·학부모 금융교육 관심 입증
기업가 정신·순환경제 실습으로 경제 이해와 ESG 가치 동시 전달
초등 방과 후 금융교육 프로그램, 교육기부 우수사례로 선정

[서울타임즈뉴스 = 최남주 기자] KB금융공익재단은 12~14일 사흘간 경기도 수원시 수원메쎄에서 열린 ‘2025 온동네 교육기부 박람회’에 참가해 경제·금융교육 체험부스를 운영하며 호응을 얻었다. 이번 박람회는 교육부가 주최하고 한국과학창의재단이 주관한 행사로, 학생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다양한 돌봄·교육 프로그램 체험과 교육기부 콘텐츠를 선보였다.

 

박람회 기간 동안 KB재단 부스에는 어린이와 학부모 등 1000여명의 관람객이 방문해 체험형 금융교육에 대한 높은 관심을 보였다. KB재단은 단순한 금융 지식 전달을 넘어, 어린이들이 직접 참여하며 즐겁게 경제 개념을 익힐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구성해 관람객들의 만족도를 높였다.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협력기관과 연계한 ‘기업가 정신’ 체험과 ‘순환경제’ 실습 교육이 진행됐다. 기업가 정신 체험에서는 어린이들이 아이디어 기획부터 제품 설계, 역할 분담까지 전 과정을 경험하며 소통과 협력, 창의성의 중요성을 자연스럽게 배울 수 있도록 했다. 아울러 폐기물을 활용한 재가공 활동을 통해 자원 순환의 가치와 환경 보호의 필요성을 체득하는 순환경제 실습도 함께 운영돼 ESG 가치 확산에도 기여했다.

 

가족 단위 관람객을 위한 참여형 프로그램도 눈길을 끌었다. 어린이 눈높이에 맞춘 금융 퀴즈는 부모와 자녀가 함께 문제를 풀며 기초 금융 지식을 쉽고 재미있게 익힐 수 있도록 구성됐다. 저금통 키트 제작 체험은 직접 조립과 꾸미기 과정을 통해 저축의 의미와 계획적인 소비 습관을 자연스럽게 전달하며 교육성과 재미를 동시에 잡았다는 평가를 받았다.

 

특히 박람회 둘째 날인 13일 열린 ‘교육기부 정책협의회’에서는 KB재단이 개발·운영중인 ‘초등 방과 후 교실 기반 경제·금융 교육 프로그램’이 우수사례로 선정됐다. 이는 그동안 꾸준히 추진해 온 맞춤형 금융교육의 성과와 진정성을 대외적으로 인정받은 결과다. KB재단 관계자는 “이번 박람회가 어린이들이 경제와 금융을 어렵지 않게 느끼고 일상 속에서 친숙하게 접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학교와 지역사회와의 협력을 통해 금융교육의 접근성을 높이고, 체험형 교육 프로그램을 지속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최남주 기자 calltaxi@seoultimes.news
Copyright @서울타임즈뉴스 Corp. All rights reserved.





(주)퍼스트경제 / 이메일 box@seoultimes.news / 제호 : 서울타임즈뉴스 / 서울 아53129 등록일 : 2020-6-16 / 발행·편집인 서연옥 / 편집국장 최남주 주소 : 서울시 강동구 고덕로 266 1407호 (고덕역 대명밸리온) 대표전화 : (02) 428-3393 / 팩스번호 : (02) 428-3394. Copyright @서울타임즈뉴스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