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자산운용 ‘RISE 미국휴머노이드로봇 ETF’ 순자산 1000억 돌파

  • 등록 2026.01.08 10:19:41
크게보기

미국 휴머노이드 로봇 밸류체인 전반에 분산 투자
상장 이후 수익률 63%…피지컬 AI 테마 ETF로 주목
테슬라·테러다인 등 미국 로봇 밸류체인 분산 투자

[서울타임즈뉴스 = 최남주 기자] KB자산운용은 ‘RISE 미국휴머노이드로봇 ETF’의 순자산이 1,000억원을 돌파했다고 8일 밝혔다. 최근 미국 정부가 준비 중인 로봇 산업 육성 행정명령과 관련 법안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며 휴머노이드 로봇 산업 전반으로 투자자 관심이 확산된 영향이다.

 

시장에서는 해당 행정명령이 지난해 발표된 ‘제네시스 미션(Genesis Mission)’ 인공지능(AI) 행정명령의 확장판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기존 데이터센터 중심의 AI 활용을 제조·물류·의료·가정 등 물리적 공간으로 확대하는 내용이 담길 것으로 예상되며, 휴머노이드 로봇 산업에 대한 정책적 지원이 강화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여기에 미 상원에 발의된 ‘휴머노이드 로봇 법안(Humanoid ROBOT Act)’도 투자 심리를 자극하고 있다. 법안이 통과될 경우 국가 안보와 기술 주권 차원에서 미국 로봇 기업에 우호적인 산업 환경이 조성될 가능성이 크다.

 

이 같은 기대 속에 ‘RISE 미국휴머노이드로봇 ETF’가 투자하는 미국 로봇 밸류체인 기업들의 중장기 성장성도 부각되고 있다. 해당 ETF는 지난해 4월 상장된 테마형 상장지수펀드로, 휴머노이드 로봇 산업의 하드웨어·소프트웨어·애플리케이션 전반에 분산 투자하도록 설계됐다. 산업 성장 초기 단계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개별 종목 변동성은 낮추고 구조적인 성장 기회를 추구하는 전략이다.

 

주요 편입 종목으로는 정밀 제어·테스트 장비 기업 테러다인, 수술용 로봇 ‘다빈치’로 의료 로봇 시장을 선도하는 인튜이티브 서지컬, 범용 휴머노이드 로봇 ‘옵티머스’ 양산을 추진 중인 테슬라, 산업 자동화 솔루션 기업 락웰 오토메이션 등이 있다.

 

운용 성과도 눈에 띈다.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7일 기준 최근 3개월 수익률은 14.55%, 6개월 수익률은 34.39%를 기록했으며, 상장 이후 누적 수익률은 62.94%에 달한다. 이준석 KB자산운용 ETF마케팅실장은 “올해는 AI가 물리적 몸체를 갖는 ‘피지컬 AI’의 원년이 될 것”이라며 “미국 휴머노이드 로봇 산업 투자가 중요한 분기점을 맞고 있다”고 말했다.

최남주 기자 calltaxi@seoultimes.news
Copyright @서울타임즈뉴스 Corp. All rights reserved.





(주)퍼스트경제 / 이메일 box@seoultimes.news / 제호 : 서울타임즈뉴스 / 서울 아53129 등록일 : 2020-6-16 / 발행·편집인 서연옥 / 편집국장 최남주 주소 : 서울시 강동구 고덕로 266 1407호 (고덕역 대명밸리온) 대표전화 : (02) 428-3393 / 팩스번호 : (02) 428-3394. Copyright @서울타임즈뉴스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