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스뱅크, ‘생성형 AI 도입’ 혁신금융서비스 4건 지정

  • 등록 2025.12.15 11:43:56
크게보기

업무 혁신 및 운영 효율성 강화부터 운영 리스크 감소 기여
"금융권 AI 기반 데이터 관리 패러다임 전환 마중물”
개발·마케팅·경영 전반에 AI 접목해 생산성·정확도 제고
금융소비자 보호와 운영 안정성 동시 강화

[서울타임즈뉴스 = 최남주 기자] 토스뱅크(대표 이은미)가 생성형 인공지능(AI)을 활용해 내부 임직원의 업무 혁신을 본격화하며 금융 산업의 새로운 변화를 이끈다. 이는 운영 효율성을 높이는 동시에 금융소비자 보호라는 핵심 가치를 강화해 지속 가능한 성장 기반을 마련한다는 전략이다.

 

토스뱅크는 최근 AWS Bedrock 기반의 생성형 AI를 은행·금융 업무에 접목한 4건의 서비스를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받았다고 15일 밝혔다. 지정된 서비스는 코드 리뷰, 마케팅 및 법률 검토, 경영 및 재무 분석, Text to SQL 등으로, 핵심 업무 프로세스 전반에 AI를 통합해 고도화된 자동화와 업무 정확도 향상을 구현한다.

 

코드 리뷰 서비스는 개발자의 자연어 요구사항과 실제 코드 간 일치성을 분석하고 리뷰를 자동화해 검토 시간을 대폭 줄인다. 동시에 최신 금융 규제를 실시간 반영하는 적응형 시스템을 통해 규제 위반 가능성을 사전에 차단한다. 마케팅 및 법률 검토 서비스는 마케팅 소재 생성과 법률 검토를 하나의 흐름으로 처리해 업무 속도와 품질을 높이는 한편 허위·과장 광고 등 준법 리스크를 즉각적으로 통제해 금융소비자 보호에 기여한다.

 

경영 및 재무 분석 서비스는 방대한 데이터를 신속하고 정교하게 분석해 경영진의 의사결정을 지원하고 은행의 건전성을 강화한다. Text to SQL은 일반 언어를 SQL로 변환해 임직원이 손쉽게 데이터를 조회·활용할 수 있도록 해 데이터 접근성을 크게 높인다.

 

토스뱅크는 이번 지정으로 업무 효율성과 생산성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사전 리스크 분석을 통한 운영 안정성 강화는 고객에게 더 안전한 금융 경험으로 이어질 전망이다. 특히 자체 설계한 고도화된 망분리 보안 환경에서도 AI 활용이 가능하도록 해 보안과 효율성을 동시에 확보했다. 토스뱅크 관계자는 “AI 기반 데이터 관리 패러다임 전환의 출발점이 될 것”이라며 “확보한 효율과 자원을 고객 혁신에 재투자하겠다”고 말했다.

최남주 기자 calltaxi@seoultimes.news
Copyright @서울타임즈뉴스 Corp. All rights reserved.





(주)퍼스트경제 / 이메일 box@seoultimes.news / 제호 : 서울타임즈뉴스 / 서울 아53129 등록일 : 2020-6-16 / 발행·편집인 서연옥 / 편집국장 최남주 주소 : 서울시 강동구 고덕로 266 1407호 (고덕역 대명밸리온) 대표전화 : (02) 428-3393 / 팩스번호 : (02) 428-3394. Copyright @서울타임즈뉴스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