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신제거와 관련된 피부과 상담이 부쩍 늘고 있다. 여름철에는 드러나 있었던 팔과 다리 등 부위별 문신을 지우기 원하는 이들이 긴 옷차림으로 가릴 수 있는 겨울이 오자 타투제거를 위해 문의를 하는 것으로 생각된다.
최근에는 문신 기술이 많이 발달하면서 눈썹이나, 아이라인 문신을 진행하는 반영구 화장 수요도 늘고 있다. 이와 비례하여 새긴 문신이 마음에 안 들거나 문신으로 인한 피부질환과 피부염 등의 문제가 있어 아이라인이나 눈썹문신 제거에 대한 수요도 덩달아 증가한다.
허나 제거 비용이 부담스러워 피부과나 관련 병원이 아닌 곳에서 무작정 문신 제거를 한다면 잘못된 시술법으로 피부 가려움증이나 괴사를 비롯해 흉터, 색소침착과 같은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피부 깊숙한 진피층에 주입되어 있는 색소를 레이저로 이용하여 파괴하는 타투제거는 안전성이 검증된 레이저 장비가 있는 병원에서 진행해야 부작용과 흉터 걱정을 줄일 수 있고 문신의 종류에 따라 개인별 가장 적합한 레이저 장비를 사용한 시술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피부 속 색소만을 제거하는 시술로 레이저를 조사해 주변 피부조직에 열적 손상을 주지 않으면서 지우고자 하는 색소만 선택적으로 파괴해야 하며, 색소를 빠르게 분쇄해주어 밖으로 배출되도록 유도해야 한다.
문신제거 시 사용되는 기기는 피코레이저, 스펙트라, 클라리티 등 다양하다. 피코레이저는 피코초 단위로 레이저가 조사되는 빠른 속도가 특징이며 파장대가 다양해 오래된 단색의 검정 문신과 레터링 제거뿐만 아니라 컬러 문신 색소도 잘게 쪼개 빠른 배출을 돕는다. 색소의 깊이와 상태에 따라 정교한 세기 조절이 가능해 화상 및 흉터 발생 위험이 적은 편이다.
스펙트라 레이저는 주변 피부조직에 열적 손상을 최소화하면서 색소를 선택적으로 파괴하고 클라리티레이저는 통증이 적고 9가지의 팁으로 다양한 종류의 문신 지우기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눈썹문신 제거 시 눈썹의 까만 털이 하얗게 탈색될 수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 원래 색으로 되돌아오는 만큼 걱정할 필요는 없다. 아이라인 문신의 경우 피부가 상당히 얇고 민감한 부위이기 때문에 시술 후 3~4일 정도 부을 수가 있다. 이 경우에는 항생제, 스테로이제 등의 안연고를 바르는 것이 좋다.
타투 제거 시 시술 횟수는 문신의 깊이, 색소 종류, 피부색 등 여러 가지 요인으로 달라질 수 있다. 시술 횟수를 줄인다고 레이저 강도를 무리하게 높이면 화상 등 흉터가 생길 위험이 있어 초기에는 약하게 시술하고 색이 흐려진 후에는 강도를 높이는 것이 바람직하다.
치료 과정 외에도 주의할 것이 있다. 다양한 색소의 문신제거가 가능한지, 피부에 지나친 자극이 되지 않는지 살펴봐야 한다. 시술 직후에는 홍반, 부종 등이 있어서 24시간 내에는 냉찜질이 도움이 된다. 횟수를 늘려감에 따라 시술 강도가 높아지는 과정에서 물집이 잡힐 수 있는데, 이때 물집 관리가 중요하다. 물집이 터지면서 물이 일찍 닿거나 땀을 흘리게 되면 2차 세균 감염의 위험이 있어 주의하는 것이 좋다.
<차앤유의원 유종호 원장>